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

네이버 상위노출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

구글상위노출 0 1,114 2021.03.31 08:45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여러분의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우대합니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있는지 본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고 점검해보세요. 네이버 검색과 웹마스터도구가 여러분 사이트의 방문자 유입이 증가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래 10가지의 최적화 방법 활용하여 여러분의 사이트 콘텐츠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해 보세요.


1.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사이트 등록은 호스트 단위만 지원합니다.

http://www.mysite.com (O)

http://blog.mysite.com (O)

http://www.mysite.com/myid (X)

사이트의 소유 확인은 HTML의 meta 태그를 활용하는 방법 혹은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거나 사이트 내로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면, 사이트의 기술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2. 사이트의 소유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아래 상황을 체크해보세요.

사이트의 방화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을 차단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가 자바스크립트 혹은 meta refresh 기법을 사용하여 redirect 된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HTTP redirect 방식을 사용해 주세요.

frame 태그 내부에 소유 확인용 HTML 태그를 넣었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frame 태그 외부로 소유 확인용 HTML 태그를 기입해주세요.

소유 확인시 제공하는 업로드용 원본 HTML 파일이 손상된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웹마스터도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미만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네이버 고객센터의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3.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세요

사이트의 문서에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이 가능하게 하려면 robots.txt를 아래처럼 설정하세요. 만약, robots.txt를 직접 변경하기 어렵다면 사이트 제작업체, 개발자 등 사이트의 기술담당자 도움이 필요합니다. robots.txt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robots.txt 설정하기를 참고하세요.

(예) 네이버 검색로봇만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Yeti

Allow: /

(예) 모든 검색엔진의 로봇에 대하여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

Allow: /

여러분의 웹 서버 혹은 방화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해주세요. 네이버 검색로봇의 이름(User-Agent)은 Yeti 입니다.

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부득이하게 검색 로봇을 차단해야 하는 경우 IP 기반으로 차단하지 마세요. 검색 로봇의 IP 대역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의 접근 제어는 표준적인 방식인 robots.txt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의 IP 대역 및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은 검색로봇 확인 방법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4. 중복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검색 노출량을 늘이기 위하여 동일한 콘텐츠로 구성된 여러 개의 사이트를 개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모든 페이지의 제목을 동일하게 표현하지 마세요. 페이지의 제목은 콘텐츠 주제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구를 적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5.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및 RSS를 제출해주세요.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웹마스터도구의 "요청-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XML 형식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됩니다.

사이트 내의 최신글은 본문 전체를 포함하여 RSS 피드에 담아주세요. 웹마스터도구의 "요청-RSS 제출" 메뉴에서 RSS 피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RSS 및 사이트맵 제출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6. 사이트 연관 채널을 알려주세요.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의 계정별 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의 온라인 브랜딩에 활용하는 채널 정보 마크업을 해주세요.

7. 네이버 검색 결과를 확인합니다.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방문한 뒤 최대 1주일 이내에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에 반영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사이트명을 입력해 보세요. 또한, 웹문서 검색에서 site: 질의를 활용하면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 검색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site:www.mysite.com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노출 및 클릭 리포트를 활용하여 본인이 등록한 웹사이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얼마나 노출되고 클릭 되었는지 성과를 확인해보세요.

8.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가 검색 노출이 안되는 경우

여러분의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는지 robots.txt 와 방화벽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메인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index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index가 표기된 페이지는 검색 반영에서 제외됩니다.

(예외적으로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 공공재 성격의 사이트 및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은 사이트는 내부 정책에 따라 검색 반영이 될 수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사이트 제목과 설명은 검색엔진에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므로 정책에 위반되는 항목이 없는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다시한번 참고하세요.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정보를 HTML frame 태그로 감싸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frame 태그가 일으키는 문제로 인하여 사이트 메인 페이지와 같은 중요한 페이지에는 frame 태그 대신 일반 HTML 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9.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에 반영이 안된다면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index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index가 표기된 페이지는 검색 반영에서 제외됩니다.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가 자바스크립트로 로딩되는 구조인지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표준 HTML 마크업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를 HTML frame 태그로 감싸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페이지의 중요한 콘텐츠는 frame 태그 대신 일반 HTML 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페이지 로딩 시 자바스크립트 사용하여 redirect 되는지 확인하세요. 가급적 HTTP redirect 또는 HTML의 head 태그 내 meta refresh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사이트 내의 문서 수가 적다면 페이지 내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웹마스터도구에 제출된 사이트맵 및 RSS 가 올바르게 표기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특히, 제출된 사이트맵 및 RSS 내의 링크가 상대 경로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 링크의 호스트가 등록된 사이트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수집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follow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follow가 표기된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 내 링크 수집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follow">

페이지들의 링크 처리 시 자바스크립트만을 사용하면, 검색로봇이 어떤 URL 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서 이후의 다른 좋은 정보들을 찾아갈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로봇에게 여러분의 사이트 내부 페이지를 잘 알려주기 위해서는 표준에 맞는 링크 URL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 href="http://www.A.com">Link</a>

해당 링크가 어떤 URL 인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

<span onClick="javascript:goto(A)">Link</span>

대상 링크가 자바스크립트 함수로만 표현되어 있어서 검색로봇은 해당 링크의 정확한 URL을 파악할 수 없음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4 웹사이트상위노출 채용정보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76
3 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 연관 채널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740
2 웹사이트상위노출 구조화된 데이터 소개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48
1 웹사이트상위노출 콘텐츠 노출 및 클릭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64
0 웹사이트상위노출 수집 및 색인 현황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94
-1 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 최적화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700
-2 웹사이트상위노출 사이트 간단 체크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87
-3 웹사이트상위노출 RSS 및 사이트맵 제출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688
-4 웹사이트상위노출 네이버 수집요청 및 검색제외 구글상위노출 2021.04.01 1722
-5 웹사이트상위노출 파비콘 (Favicon) 구글상위노출 2021.03.31 1701
-6 웹사이트상위노출 모바일 사용성 구글상위노출 2021.03.31 1769
-7 웹사이트상위노출 콘텐츠 마크업 구글상위노출 2021.03.31 1730
-8 웹사이트상위노출 선호 URL 및 로봇 메타 태그 구글상위노출 2021.03.31 2276
-9 웹사이트상위노출 HTML 마크업 소개 구글상위노출 2021.03.31 1697
-10 웹사이트상위노출 콘텐츠 작성시 권장 사항 구글상위노출 2021.03.31 1853
분류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네이버상위노출
0507-0273-2515
평일 : 오전 10 ~ 오후 6시
토/일/공휴일 휴무
State
  • 현재 접속자 1 명
  • 오늘 방문자 238 명
  • 어제 방문자 142 명
  • 최대 방문자 924 명
  • 전체 방문자 97,78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마사지

천사나라

강남마사지

공주점집

스웨디시

마사지구인구직

강남스웨디시

마사지구인

1인샵

마사지샵

강남1인샵

마사지

마사지샵

마사지구직

스웨디시마사지

구글상위노출

타이마사지

구글SEO

강남타이마사지